맥쿼리인프라 주식 공부 2편 (궁금한 점들 공부)
오늘은 맥쿼리 인프라 2편입니다.
궁금한 내용을 찾아서
영상으로 만들어 올리고 있습니다.
오늘은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기사
및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해볼까 합니다.
그런데 도로나 항만 지하철역 등인데
든든하긴 한 것 같습니다. 주가도
꾸준히 우상향 했고, 배당금도 꾸준하기 때문입니다.
거친 주식들하고 이거랑 잘 섞어서
준비하면 효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.
단기간에 시세차익을 많이 보기는
힘들겠지만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면
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더 알아보아야겠습니다.
>bto란?
민간 기업이 투자를 해서
사회 인프라 시설을 건설하고
소유권을 정부로 넘겨주는
대신에 일정 기간 동안 시설
운영권을 얻어 수익을 얻는 사업 방식입니다.
> mrg옵션?
BTO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
최저수입을 보장해주어야 하는데
그게 최저수입보장 옵션입니다.
즉 손실이 나면 정부가 일정 수준까지는
메워줄 테니 민간이 사업해서 도로나
항만 철도 까랑라 이런 거죠. 왜냐면 정부가
모든 인프라 시설을 다 깔려면 돈이
어마어마하게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
민간의 자금을 끌여들이는 것이죠,
>과도한 정부 보조금 뉴스!!!
사실 과도한 정부 보조금
뉴스를 보고 욕을 하지 않고
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해서 가지고
있었다면 돈을 벌었을 것 같습니다.
잘되면 사업 수익을 먹고 안돼도
정부가 보조해주는 꽃놀이패이기 때문입니다.
> 배당 우상향?
광주순환에서 첫 중간 배당 개시.
부산 제2배 후 도로에서도
이자수익이 유입되기 시작.
배당 우상향 예측 중
> mrg기한
백양터널 25년 광주순환도로28년
신공항 하이웨이 20년 천안논산22년
우면산 없음 광주순환 34년
마장 대교 38년 인천대교 24년 수정산터널 27년
> 핵심 영업수익을 주는 자산
신공항 하이웨이 , 천안논산,
서울 춘천, 인천대교 서울 춘천,
인천대교, 비엔 시티
> 최근 유상증자
유상증자를 통해 동북선 철도와
부산 제2배 후 도로 자산 취득 완료.
부산 제2배 후 도로 연간 92억 원의 이자수익 예상.
올해 이자수익 2130억 원 예측
-> 분배금 주당 730원 예측
> 리스크
최소운영수입보장(mrg) 종료되는 건들
+mrg 옵션 없이 투자하는 건들 but
회사에서 채권 등으로 도 돈을 범.//
나라가 망하거나 물류가 망하면??
흑흑 그때는 저도 망하는 것이기에 생각하지 않겠습니다.
나라가 망하기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,.//
운영 수수료도 10% 이상 가져감. /
펀드 청산도 리스크 자본보다
시총이 높으니 청산하면 리스크임 but
사업 잘되고 운영 수수료도 10% 이상씩
계속 가져갈 수 있는데 쉽게 청산하겠나 싶음.
그리고 추가 사업도 하고 있고.//
추가로 좋은 사업이 지속되지 않고,
기존 사업이 만료가 되면 위험성
생김 but 맥쿼리도 돈 벌어야 되는데
지속적으로 투자처를 찾지 않겠나
-> 신규 사업 진행이 중요할 듯.
> 장점
신공항 하이웨이 외 배당 단계 자산은
모두 mrg가 적용 중.
시장 불확실성 안정적인 배당성장,
높은 배당수익률 신규투자
사업의 수익성 및 안정성 등이 장점
> 후순위 대출
후순위 채권은 돈을 빌려준
법인이 부도가 나면 상환 순위가
가장 뒤로 밀려서 돈을 받을
가능성이 낮은 대신에 높은 이자를
지급받을 수 있는 채권, 맥쿼리 인프라는
도로와 같은 곳에 후순위 채권으로
투자하여 돈을 범.
> 결론
사업이 잘되면 지금처럼 고배당은 준다.
그러나 사업이 안되고 십몇 년 뒤에
쪼그라들면 배당도 쪼그라든다.
추가 신규 사업이 없으면 점점 말라갈 수도 있다.
그러나 과거 그리고 지금까지는 배당 좋았고,
주가 상승 좋았다.
그리고 신사업도 지금 하고 있다
끝